벤쓰남의가성비일상

포터 전기차 1톤물건싣고 얼마나갈까?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포터 전기차 1톤물건싣고 얼마나갈까?

벤쓰남 2020. 1. 18. 11:06

 

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던 부분입니다. 과연 짐을 싣고 가는 포터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얼마나될것인가? 적재함에 500kg의 짐(과일, 쌀, 귤 등 식료품)을 선적하고 실험해 보았습니다.

이번실험을 통해 알게된 새로운 사실은 전기차 포터는 짐을 실었을때와 실지않았을때의 정숙성의 차이가 있었습니다. 짐을 넣지 않았을때는 차량이 가볍고, 통통 튄다는 느낌이 자주 들었는데 반해, 짐을 실었을때(5~600kg정도 짐을 적재하였을때) 차의 정숙성과 안정성이 돋보이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. 

특히 전기차는 회생제동이라는 힘이있는데, 이 시스템은 3단계 가속시 가속패달을 빼게되면 그 힘을 이용하여 앞으로가면서 베터리가 충전되는 방식이다. 보통 많은 사람들이 포터 전기차 구매에있어 주행거리 211km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. 하지만 요즘은 각 공공기관마다 전기차 충전소가 있으며, 오피스텔 아파트등도 보급되고있다고한다. 장거리 운행시에는 왠만한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전기충전소가 있기때문에 전기차 이용이 용이한 화물운전자들에게는 더 큰 메리트가 있는 셈이다.

 

만약 정해진거리에 충전이 부족하여 차가 멈추게 된다면, 현대자동차 찾아가는 충전서비스를 진행하고있다. 080-600-6000으로 24시간 접수가 가능하기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생각했던 소비자라면 아주 큰 짐을 덜게되는 유용한 서비스이다. 차종 및 기본정보 수신 후 충전 차량이 출동하여 긴급상황 외에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사용해보면 좋을것 같다. 현대자동차의 전기차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찾아가 연 4회의 무료충전을 해주는 서비스이다. 충전대기시간 동안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및 충전, 보조베터리 충전 등 경정비 차량정비 서비스도 지원하다고 하니 많이 이용할것 같다. 또, 아파트나 마트같은경우는 급속충전이아닌 완속충전이기때문에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8~10시간이나 걸릴정도로 많은 시간이걸리기 때문에 더 크게 필요했던 서비스라는 생각이든다.

주행을 하던 중 큰 특이점을 찾았다. 뒤에 짐을 실지않을때와 실었을때 TRIP(이동거리당 충전시간)의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이다.  

이점으로 미루어 보았을때, 많은 화물차 이용자들에게 좋은 희소식이라 생각된다. 많은 짐을 적재하고 이동해야하는 화물차분들에게는 감가상각이라는 측면에서 많이 절감될것이다. 앞으로 더 많은 곳에 완속 충전이아닌 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포터 전기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좀더 보편화 되었으면 좋겠다. 이상으로 포터 전기차실험이었다.

1 Comments
댓글쓰기 폼